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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계에 부는 바람 'ESG 경영'은 무엇인가

  산업계에 부는 바람 'ESG 경영'은 무엇인가 오경석 본부장 ㅣ KMAC ESG혁신본부     3월 31일 국내 상장 기업의 주주총회가 모두 마무리됐다. 눈여겨볼 점은 대다수 기업이 'ESG 경영'을 최우선으로 도입하겠다고 공표한 것. 도대체 ESG 경영이 무엇이길래 이러는 걸까. *ESG는 환경(Environment) · 사회(Social) · 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한다.         기업 가치를 바라보는 두 관점   이 열풍의 원인을 찾으려면 우선, '기업의 가치(價値)'를 측정하는 방법을이해해야 한다.   이전까진 대부분 재무적인 관점으로 기업 가치를 평가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런 재무적 관점과 더불어 비재무적인 요소들까지 함께 반영해야 한다는데 무게가 실린다. ESG는 이 비재무적 요소의 대표적인 예이다. 이번 주주총회에서 모든 기업이 ESG 경영을 외친 것에는 이처럼 기업을 바라보는 시장과 사회의 관점이 전환하는, 시대의 흐름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 전환 시점이 왜 지금인가'라는 물음에는 'BBC'로 답변할 수 있다. BBC는 바이든(Biden), 블랙록(Blackrock), 코로나(COVID-19) 등 세 단어의 합성어. 미국 바이든 정부는 환경과 신재생 에너지를 주요 핵심 정책으로 강조한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은 ESG 추진 정도와 그 수준을 기준으로 투자를 결정하겠다고 선언했다. 더불어 환경 파괴가 근원으로 꼽히는 이번 코로나 사태 또한 ESG 경영이 '글로벌 스탠더드'로 굳어지는 데 일조했다는 분석이다.    한국의 현주소   국내 기업도 ESG 경영 시대를 맞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특히, 코스피(KOSPI)에 상장된 기업들은 ESG 전담 조직을 신설하는 등 그야말로 숨 가쁘게 내달린다. 공시 시스템의 변화도 이런 변화를 재촉한 측면이 있다. 2025년부터 자산 2조 원 이상 상장사는 ESG 공시가 의무화된다. 또한 2030년부터는 모든 상장사가 의무적으로 ESG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ESG 경영 수준에 따라 기업의 투자도 제한된다. 시장에서는 기업이 '기업 시민'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는 소비자들의 요구가 증가한다. 기업 입장에서는 ESG 경영이 생존을 위한 필수 조건으로 여겨지게끔 만드는 구조적인 요인들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 기업이 풀어야 할 숙제는 한가득이다. 무엇보다도 ESG 경영에 대한 수준과 평가 방식을 구체적으로 정비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국내에서도 여러 기관 등을 통해 상장사 중심의 ESG 평가 등급이 매년 발표되고 있지만, 기관마다 평가지표와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ESG  평가 제도가 정비되고 있으며, 보다 합리적인 평가를 위한 다양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중이다. 측정 방식이 달라 평가결과가 상이하다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기업의 내부 활동관점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한계점도 있다. 현재는 국민연금공단을 중심으로 투자자의 행동 변화를 유도하고, 시장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ESG 평가 제도가 정비되고 있으며, 보다 합리적인 평가를 위한 다양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중이다.                                                                                                 진정한 ESG경영이란?   “기업은 한 사회와 경제가 만드는 것이며, 그 사회가 유용하고 생산적인 일을 한다고 인정될 때만 존립할 수 있다.”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   진정한 ESG 경영은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 모두를 바라보는 관점에서 시작해야 한다. 기업을 둘러싼 사회 즉, 고객으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어야만 달성 가능한 것이 바로 ESG 경영인 것이다. 사회(고객)의 관점에서 내부를 바라보는 외부인의 시선(Outside-in Perspective)으로 인사이트를 얻고, 이를 내부에 반영하여 임팩트를 제공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다. 이를 두고 '고객 중심형 ESG 경영'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이 선순환 구조를 만드려면 주주뿐만 아니라, 외부 고객과 내부 고객(직원) 등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의 정의를 명확히 해야한다. 사회를 고객으로 보는 관점이 중요한데, 재무지표와 ESG 평가등급, 그리고 탄소·유해 화학물질 배출량 등의 공개 정보는 기본이다. 여기에 소셜 빅데이터나 리서치 등을 활용한 이해관계자들의 인지 수준까지 함께 고려한 진단이 필요하다. '주주, 소비자, 직원, 지역사회, 협력사 등 이해관계자들을 중심으로 한 고객 중심형 ESG 경영 실현을 위한 차별화 된 전략.' 이는 KMAC를 포함해 국내 기업 모두의 화두가 될 것이다            

[컬쳐읽기] 주식을 예능으로 배운다? 괜찮을까

  경기가 어려울수록 대중들의 관심은 경제에 쏠린다. 현실에서 부재한 부분을 판타지로 채워주는 예능 프로그램들이 경제를 소재로 삼기 시작한 건 팍팍한 현실의 영향이 적지 않다. 최근에는 주식 투자를 실전으로 보여주는 프로그램들도 나오고 있다. 그 허와 실은 무엇일까.   “개미는 (뚠뚠) 오늘도 (뚠뚠) 열심히 일을 하네.” 일본 애니메이션 ‘짱구는 못말려’의 이른바 ‘개미송’에는 샐러리맨들의 삶에 대한 페이소스가 담겨 있다. 개미처럼 열심히 일하지만 언제 어떤 일이 닥칠지 모르는 존재의 처량한 처지가 그것이다.  카카오TV의 ‘개미는 오늘도 뚠뚠’은 바로 여기서 제목을 따왔다. 물론 이 ‘개미’에는 조금 다른 뉘앙스가 더해져 있다. 바로 ‘개인 주식 투자자들’이다. 기관 투자자들과 비교되는 ‘개미들’에게는 어딘가 웃픈 주식으로 돈을 잃은 ‘전설적인’ 이야기들이 나올 것만 같다.  그 ‘프로 손실러’로서 노홍철은 프로그램 시작과 함께 자신의 ‘손실 경험담’을 줄줄이 늘어놓는다. 지인 추천 코스닥에서부터 코스피, 비상장 기업, 가상화폐 등 다양한 투자를 무려 12년간이나 해왔지만 어찌 된 일인지 넣기만 하면 ‘후룸라이드’를 타는 것 같은 추락을 경험했다는 것.  남이 돈 잃은 이야기만큼 재미있는 것이 있을까. 그래서 노홍철의 실패담은 빵빵 터지는 이야기지만 사실은 눈물 없이 들을 수 없는 아픔과 페이소스가 묻어난다.  하지만 비극도 멀리서 보면 희극이 된다던가. “누군가 나를 내려다보고 있는 것만 같다”는 말로 마치 남 이야기하듯 던지는 실패담은 예능 프로그램의 웃음으로 만들어지고 ‘내돈내산(내 돈 주고 내가 산)’ 주식 투자를 하는 일련의 과정을 투명하게 보여준다는 프로그램에서 노홍철은 기꺼이 자신 하나를 희생해 주식 투자의 교훈을 전하겠다 선언한다.    예능 속으로 들어간 실전 주식 투자 지금까지 ‘실전’ 주식 투자를 그 어느 방송에서도 시도하지 않은 건 그것이 자칫 사행성 조장 같은 불편한 방향으로 오도될 위험성이 컸기 때문이다. 하지만 카카오TV는 플랫폼의 특성이 지상파와는 다르다. ‘선택적 시청’이 가능한 채널이라는 명분은 내돈내산 실전 주식 투자를 예능의 소재로 과감히 채용한다.  물론 사행성이 아니라는 걸 보여주기 위한 장치 역시 마련되어 있다. 김동환이나 슈카 같은 전문가들의 조언이 그것이다. 잠을 자다가도 일어나 주식 시황을 확인하는 중독 증세를 보이는 딘딘에게 전문가들은 대놓고 주식을 하지 말고 차라리 게임에 빠지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 전문가들은 진정한 주식 투자가 그 회사의 미래를 전망하고 장기적 포석으로 이뤄지는 일이며 위험을 분산하는 것이 기본이라는 걸 알려준다. 물론 다 아는 이야기지만 결코 실천하기는 쉽지 않은 지당한 이야기들은 예능으로 소비될 수 있는 주식 소재의 위험성에 어떤 균형을 만들어 준다는 점에서 나름 의미가 있다.    실제 투자의 박진감과 게임 같은 자극성 사이 ‘개미는 오늘도 뚠뚠’이 여타의 경제 관련 방송 프로그램들과 확연히 다른 지점은 투자하는 주식의 실명을 있는 그대로 다 보여준다는 점이다. 인터넷 플랫폼이기에 가능한 이 노출은 주식 정보처럼 실물경제와 연결되어 있는 아이템의 현실감을 높여준다.  당연히 정보는 박진감이 넘칠 수밖에 없다. 실제 노홍철과 딘딘이 얼마를 벌었고 또 잃었는가에 대한 방송이 마치 트루먼쇼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노홍철이 ‘홍반꿀(노홍철 반대로만 투자하면 꿀)’이라 불리는 닉네임을 갖게 된 건 실제 주식명이 등장하는 투자를 보여줘서다.  주식명 노출이 주식 소재 방송에서 얼마나 중요한가는 지상파인 MBC가 만든 2부작 파일럿 ‘개미의 꿈’의 한계를 보면 분명해진다. 종목 소개에서 ‘삐’ 처리되는 실명은 프로그램의 박진감을 지워 버렸다. 유튜브 같은 공간에서 실물 주식 투자에 대한 방송이 쏟아지는 상황에서 지상파가 가진 한계는 주식 소재 방송의 중요한 발목을 잡을 수밖에 없다. 이처럼 실제 투자라는 자극을 갖고 있는 데다 최근 들어 이른바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 투자까지 하는 젊은 세대들의 욕망이 더해지면서 ‘개미는 오늘도 뚠뚠’ 같은 주식 관련 예능 프로그램들은 반응이 뜨겁다. 관찰 예능인 JTBC ‘독립만세’에서도 재재 같은 젊은 출연자가 주식 투자를 하는 모습을 일상적으로 담아낼 정도로 이제 ‘돈을 버는 문제’는 누구나의 욕망이 되고 있다.  하지만 이 누구나의 욕망이 예능에서처럼 결코 ‘소소한 일’로 치부되기는 어려운 현실이다. 가용 자산으로 주식 투자를 하는 이들만큼 돈을 빌려 투자를 하는 이들도 점점 늘고 있기 때문이다.  투자라기보다는 투기에 가까운 이 살풍경한 현실 속에서 마치 ‘게임처럼’ 쉽게 접근시키는 예능 프로그램의 방식은 자칫 그 자체로 위험할 수 있다. ‘개미는 오늘도 뚠뚠’에서 ‘단타 좀비’로 불리는 딘딘이 주식 투자에 푹 빠져 일상생활이 거의 불가능해지는 모습은 예능 프로그램의 웃음으로 소비되지만 실상은 주식 중독의 심각함이 내포된 일이다.  최근 예능 프로그램들은 방송이 방송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실제 현실에 영향을 주는 단계로까지 나아가고 있다. 예능 프로그램 하나가 골목 상권을 바꾸고 지역 특산물의 유통을 열어준다. 주식과 부동산 같은 경제 정보도 마찬가지다. 거론된 종목이나 지역이 자칫 투기의 대상이 될 위험성이 존재한다.  진짜 경제 소재 방송의 영향력은 그래서 투기 조장이 아닌 제대로 된 경제 정보를 통한 주식 투자, 부동산 투자의 길을 열어주는 것이어야 한다. 그저 재미와 웃음으로 치부하기는 그 결과가 자못 심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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